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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서에 대하여
예언서의 주제 : 그리스도를 기대 속에서 바라보게 함**
하나님께서는 시대마다 예언하시며 약속 하셨다. 성경의 약 3분의 1을 차지하는 하나님의 뜻을 그의 백성들에게 말씀하신다. 특히 선지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담대히 선포하여 백성들의 죄와 징계를 경책하고 개혁을 위하여 노력했다.
선지자는 애국자이다「하나님의사람(왕상13:1),선견자(삼상9:9,대상29:29),선지자(느6:7,렘1:5)」
10. ** 예언자들의 활동중심 **
하나님께서 이 선지자들을 통해 에게 말씀하셨다.
아모스, 호세아 이스라엘(10지파)
미가, 예레미야, 하박국, 스바냐, 요엘, 이사야 유다(2지파)
학개, 스가랴, 말라기 예루살렘으로 귀환한 유다백성들
요나, 나훔 니느웨 백성들
다니엘, 에스겔 바벨론
오바댜 에돔
*하나님께서 몇몇 선지자들에게 위에 언급된 민족들 외에 다른 민족들에 대한 메세지
를 주셨다.(니느웨, 바벨론, 에돔, 애굽, 모압, 기타 민족들)
11. ******* 예언서를 연대적인 순서로 고찰 *******
1. 요 엘 :
주제: 유다에 임박할 하나님의 심판 경고,여호와의 날(심판)과 여호와의 영
(축복)이 중심, 그리스도는 성령을 주시며(2:28), 국가들을 심판(3:2,12)
그 백성의 피난처와 견고한 성이 되신 분(3:16). 이스라엘의 소망.
요절: 2:28-32
그리스도의 모형: 1. 성령을 보낼 분(2:28-32)-오순절에 보내셨다(행1:8,2:16-21)
2. 열방을 심판하실 분(3:2,12)-히12:23
3. 산성과 피난처(3:16)-환난 당한 성도의 피나처되심(시14:6)
4. 구원자(3:22)-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롬10:10,13)
기록목적:
* 요엘은 “주의 날을 예언한 선지자“, 이름의 뜻은 ”여호와는 하나님이시다“
1:1에 ”브두엘의 아들“, 이름의 뜻은 ”하나님에 의해서 강권되었다“
이름의 배경으로 보아서 좋은 신앙 배경,신앙적인 아버지 밑에 자람.
* 2:1, 23은 유다 출신, 예루살렘 시민으로 시온의 자녀를 향한 민족과 자기
민족의 운명에 관해 부담을 안고 설교.(3:6)
* 1:13,14 제사장의 의무에 관해 민감한 설교, 아마 제사장 이었을 것이다.
* 1:15 ”여호와의 날“을 강조하는 이유는 ‘회개하라’는것으로 여호와께로 돌아
오라, 회개하지 않으면 재난 당하나 회개하면 축복한다는 사랑의 음성
B. 이사야, 미가 : 그리스도를 통한 전세계적 구원을 기대. 다가오는 약속의 성취를
예언.
2. 미 가 : 활동시기는 주전 740-715년경 까지. 그는 유다 왕(요담,아하스,히스기
야)때 남유다 왕국을 대상으로 활동.그는 농부출신”모레셋“(예루살렘에
서 약 32키로 떨어진 마을 출신의 서민적 배경자였다. 이름의 뜻은”여
호와 같은 자가 도대체 누구인가“이며 7:18절에는 결론을 ”주와 같은
신이 어디 있으리까“ 사랑의 하나님, 인애의 하나님, 긍휼의 하나님을
체험하여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 신앙을 가졌다.
미가서는 이사야와 동시대인으로 이사야서의 축소판으로 불린다. 하나님
백성의 냉냉한 종교의식과 죄에대한 하나님의 심정(6:7)과 용서를 보임.
형식 종교에 대한(6:7) 혐오감과 사회 정의에 대한 그의 관심(6:8), 그의
용서하시는 은혜(7:18), 또 언약에 대한 신실하심(7:20)이 강조.
그리스도를 야곱의 하나님으로(4:2), 열국의 심판자로(4:3), 베들레헴에
태어날 이스라엘의 주권자(5:2;마2:1-6)로 나타냄
주제: 범죄로 인한 전 이스라엘에 임하는 하나님의 심판과 마지막에 임하는
하나님의 은혜와 그 회복
요절: 1:5,6,9; 4:1-4
그리스도의 모형: 1. 그리스도의 탄생지(5:2)-마2:1
2. 그리스도의 선재(5:2)-요1:1
3. 의롭게 통치할 왕(2:12,13; 4:1-8; 5:45)
4. 우러러 바라볼 자(7:7,8)-요11:41
5. 평강의 주(5:4)
6. 그리스도의 긍휼(7:19)-요13:1
기록목적:
* 미가서의 역사적 배경은 왕하 15-20장에서 도움 받을 수 있다.
* 3:8절의 사상을 깊이 이해하고 6:8절”공의,인자,겸손“을 삶의 한복판에서
행하며 6:7을 암송하자.
3,요엘서 개요
1,명칭
2,저자
3,내용
4,교훈
♣ 요엘 개요 ♣
본서는 여호와께서 심판하실 날이 임박했음을 선포하면서 메뚜기의 재앙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을 경책하고 있습니다. 즉, 마지막 심판의 날이 임하기 전에 이스
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죄악을 깨닫고 회개하여 하나님께로 돌아오라고 경
고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을 사랑하시기 때문에 재앙을 통해 경책하시고
또 그들이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올 때 언제나 축복을 주십니다.
본서는 내용의 전개는 크게 두 단락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 곧 팔레스틴 땅에 임
한 자연적 재앙이 ‘여호와의 심판날’의 예표가 됨을 알려주고 있는 1장에서 2장 17
절까지와, 장차 임할 여호와의 날에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오면 도리어 구원의
날이 될 것임을 일러주고 있는 2장 18절로 3장 21절까지 입니다.
4,요엘서 1 - 3 장 개요
요엘서 1장과 2장에서는 메뚜기 재앙으로 인한 황폐와, 그 황폐보다 더 무서운 일이 닥칠 것을 설명하면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회개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3장에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원수들을 심판하시고, 이스라엘을 구원하신 후, 그들과 영원히 함께 계시겠다는 약속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5,요엘서 1 - 3 장 각 장 개요
◉ 요엘서 1장
요엘에게 갑자기 닥친 메뚜기 재앙으로 인해 이스라엘 땅이 황폐하게 된 상황과 온
백성이 함께 통곡하여 하나님께 부르짖어야 할 것을 선포하셨다.
* 요엘(1:1) : ‘여호와는 하나님이시다’라는 뜻. 그는 유다 출신으로 남왕조 유다
를 대상으로 예언활동을 했다.
* 팟종이(1:4) : 메뚜기의 일종.
◉ 요엘서 2장
이스라엘 백성들이 회개하면 재앙 전에 누리던 낙을 회복해 주실 것이라는 약속과
아울러 신약 시대에 있을 성령 강림과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을 선포하셨다.
◉ 요엘서 3장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원수들을 심판하시고 이스라엘을 구원하신 후, 그들과 영
원히 함께 계시겠다고 약속하셨다.
* 여호사밧 골짜기(3:2) : ‘판결 골짜기’라고도 한다. 그 골짜기는 예루살렘 근처
의 어떤 골짜기를 일컫는 상징적 명칭으로 보인다.
* 싯딤 골짜기(3:18) : ‘아카시아 골짜기’. 이 골짜기는 우기에는 물이 흐르지만
건기에는 물이 흐르지 않는 골짜기를 뜻한다.
2. 하박국: 하박국은 레위 지파(제사장)의 배경을 가진 유다의 선지자(3:19)이다.
주전 610년을 전후로 많은 활동했고, 주전 609년 유다왕 중에 대단히
훌륭했던 현명하고 하나님을 경외한 ’요시야‘가 죽으므로 점차 나라는
망국의 현상이 나타나며, 의인이 핍박당하고 악인이 득세하는 사회됨.
이 시대에 하나님은 거룩하시고 악을 결코 용납지 않으신다는 말씀을
꺼져가는 촛불의 위기에 예언하게 하신다.
이름의 뜻은 ”품다“이며,하나님 이 혼란속에서 어떻게 살아야 합니까?
왜, 세상은 이다지도 어둠,고통, 불의,부패, 부조리,강포가 있으며, 언
제까지 이 어둠이 계속됩니까라는 기도를 가슴에 ’품고‘ 기도하는 기도
의 선지자다. 여기 대답은 2:4(의인은 믿음으로 살아야 한다)로 대답.
다른 사람들 향해 불평말고 너는 믿음으로 살아라.(믿음=말씀,말씀으
로, 말씀에 근거해서 살라. 네 상식과 판단에 의지하지 말고...)
주제: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요절: 2:4
그리스도의 모형: 1. 소망과 구원의 주(3:17,18)-마8:20; 딤전1:1(인류의
소망)
2. 사랑의 주(3:2)-요3:17,18; 5:22; 13:1
3. 믿음의 주(2:4)-마9:22; 눅5:34; 엡2:8; 롬1:17; 갈3:11
4. 재림의 주(2:14)-마24:30
기록목적:
1. 불의를 허용하시는 하나님과 그 의를 나타내실 때를 기다림
* 악한 갈대아인을 심판하므로 하나님의 의로우심을 나타내고 유다의 신실한
자를 위로하고자 함.
* 의인에게 하나님의 의로우심, 거룩하심, 믿음의 필요성을 가르치고, 하나님은
공의로우시며, 의인은 믿음으로 살아야 함을 가르침.
* 하나님을 기다리는 성도에게 신앙의 용기를 주는 것과 외부사건에 상관말고
하나님만 신뢰하라. 그리스도는 믿음에 의해 의인을 의롭다 하시는 자(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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