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나라
    신학참고자료/구약 2021. 11. 26. 01:33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 나라

     

     

    ● 參考書籍

    1.福音과 하나님 나라 성서유니온

    2.福音과 하나님의 계획 성서유니온

    3.舊約의 하나님 나라 신학정론사

    4.聖經교향곡 I V P

     

    1.들어가는 말 :

    성경의 統一性이란 무엇일까? 성경전체를 일괄성있게 흐르고 있는 主題는 무엇일까요?

    참고구절 :눅24:25-27/44-48/요 5:39-40/행 1:3/8:12/14:22/20:25/28:31/

    롬 1:1-4

     

    해설> 구약은 분명히 福音을 기록한 말씀입니다. 즉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 님 나라 건설을 全歷史를 通해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것을 이어 받은 신약교회(새 이스라엘)의 가르침의 중심이 그리스도와 하 나님 나라(롬 1:1-2,막 1:15)가 되었습니다. 문제는 ‘이 그리스도가 누인가’하는 질문이 신약교회의 새로운 신앙고백(마 16:16-20)이 된 것입니다. 교회란 바로 그리스도에 대한 동일한 신앙고백을 한 자들 의 모임입니다.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역사입니다.

     

    참고> 마 1장에 서두(마 1:1-17)에 나타난 예수님의 족보연구

     

    1)성경(특히 창세기)은 중요한 역사의 전환점에 이를 때마다 친절하게 족 보를 기록해줌으로써 새로운 사건이 발생할 것을 암시해 주고 있습니 다.

    (창세기는 10개의 톨레돗(Toledoth)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이러한 用法은 히브리인들의 특유한 용법이며, 족보는 지금까지의 역 사를 가장 함축적으로 종합 정리해주고 앞으로 새로운 역사가 전개될 것을 암시해 주고 있습니다.

    3)마1장의 족보도 구약의 모든 역사를 가장 함축적으로 종합 정리해 주고 앞으로 새로운 역사 (사건)가 펼쳐질 것임을 암시해 주고 있습니다.

    4)성경에서 족보란 역사를 의미합니다. 역사는 바로 하나님의 뜻의 실현 입니다. 말씀의 실현이며 이는 곧 하나님께서 진정한 역사의 주 인이시다라는 것입니다. 성경의 족보란 이제까지의 역사를 가장 함축적 으로 집약해 주는 서술이며, 새로운 인물에 의하여 새로운 사건이 이

    루어질 것을 암시해 주고 있습니다.

    5)우리가 족보를 이해할 때도 첫번째 이름과 끝 이름이 중요합니다.

    첫이름과 끝이름 사이에는 연결된 역사의 흐름이 있습니다. 즉 끝이름 에 나오는 사람이 역사(생애)의 구원은 첫이름과 관계된 역사입니다.

    (아브라함 → 예수 그리스도)

    6)아들은 아버지의 계보에 포함됩니다. 요셉은 야곱의 약전에 속한다.

    7)마1:1-17에 나오는 예수님의 족보(역사)분석

     

     

    󰠆󰠏아브라함 → 다 윗: 하나님 나라 건설기

    󰠉󰠏다 윗 → 바벨론 포로: 하나님 나라 쇠퇴기

    󰠌󰠏바벨론 포로 →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 나라 회복기

    2. 창세기: 구속역사의 시작

     

    1)창 1장 - 역사의 시작: 역사는 하나님 말씀에 의해 시작되었고, 그 말씀의 실현 이 역사를 이루어 갑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歷史의 主人이십니다.

    그리고 이 역사는 처음에서 종말(완성)을 향하여 진전(발전)하는 것입 니다.

     

    2)창 1:27,28(엡 1:3-10) - 통일된 나라(인간 공동체)를 세울 것을 목적으로 함.

    (피임,단순히 육신에 속한 자손이 많아지는 것을 의미하 지 않는다.)

    3)창 2:4-25 - 동방의 에덴(기쁨)에 동산을 친히 창설(설계,경영)하심.

    하나님 나라의 창설

    하나님의 임재 - 통치

    하나님의 백성 - 공동체 - 백성

    하나님의 영토 -동산

     

    󰠆󰠏 사람의 거처 (2:8)

    󰠉󰠏 먹기에 좋은 나무 - 땅에서 살기 위함

    󰠉󰠏 생명나무( 3:22,24, 계2:7) 󰠏󰠈 - 종말론적 상급으로서 영생

    󰠉󰠏 네 강의 근원지(계 22:1-2) 󰠏󰠎

    󰠉󰠏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 (17.호6:7) - 언약관계(순종)

    󰠌󰠏 하나님의 거처 (3:8,10) - 하나님의 임재하심

     

    해설)에덴 동산은 바로 하나님 나라 원형(PATTERN)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 다.

    (하나님의 백성 - 아담과 하와,하나님의 처소 - 동산, 하나님의 다스림 - 하나님의 말씀/ {복음과 하나님 나라} 참조) 하나님께서 어떻게 인간 공 동체를 이루실 지를 가르치신 것입니다. 하나님 나라의 성격은 이 땅에서 하나님의 통치(임재)와 사람과의 교제(언약의 신실한 이행)와 그로 인한 종말론적 상급(영원한 생명)이 제시된 곳입니다.

     

    4)창 3:1-24 - 하나님 나라의 상실(?)과 새로운 언약

     

    A. 죄의 근원 - 3:5-6

    B. 죄의 결과 󰠆󰠏3:10,22-24 - 하나님과의 관계 단절

    󰠐 3:12 - 인간관계 단절

    󰠐 3:13 - 사단과의 관계 성립

    󰠌󰠏3:17 - 삶의 터전 상실

    C. 하나님의 대책(?) - 3:15,20 : 사단과의 관계를 단절시킬 여인의 후손(아들, 씨)을 약속하심.

    (비교: 롬6:11)

    3:14,15 하나님 나라의 회복 언약

    통치 - 여자의 후손으로 인해 회복

    하나님의 백성과 사단은 원수지간

     

    해설> 인간 타락 이후 성경의 관심사는 다시 하나님 나라를 회복시킬 ‘이 여인 의 아들(후손)이 누구인가’에 있습니다. 이 여인의 아들이 누구인가를 추 적하며, 그 추적되는 역사속에서 여러가지 면으로 발전되어 가는 하나님 나라를 가르치십니다.

     

     

    아담 - 하와󰠆󰠏아벨(히 11:4) - 셋 - 에노스(4:26) - 게난 - 마할랄렐 - 야렛

    󰠐 에녹(5:22,7대손:하나님과 동행) - 므두셀라 - 라멕

    󰠐 노아(5:29) 󰠆󰠏셈 - 데라 - 󰠆󰠏아브람(12:1-2)

    󰠐 󰠉󰠏함 󰠉󰠏나홀

    󰠐 󰠌󰠏야벳 󰠌󰠏하란

    󰠌󰠏가인 - 에녹 - 이랏 - 므후야엘- 므드사엘 - 라멕(아다-씰라)

    4:24,7대손󰠆󰠏야발

    󰠉󰠏유발

    󰠌󰠏두발가인

    5) 홍수사건 --- 6:5,8:21

     

    6) 창12:1 - 3 -- 아브람의 부르심과 하나님 나라 약속

     

    󰠆󰠏땅 -- 12:7-8 : 하나님의 섬김과 예배와 삶의 터전이 될 것이다.

    󰠉󰠏큰 민족(백성)-- 18:17-19 : 목표 -- 하나님의 道를 順從하는 백성

    󰠌󰠏아브람 -- 제사장적 사역 (하나님과의 관계 시금석)

    해설) 아브라함의 생애에 있어서 가장 큰 관심사는 이 약속의 후사

    (하나님 나라의 상속자)가 누가 될 것인가에 있습니다 (창15:2-3).

    또한 이 약속은 믿음에 의해 이루어져 갑니다 (창 22:8,12).

     

     

    7) 하나님 나라의 상속자 --- 이삭의 원리

    창17:19-21 / 18:11-15 / 롬 9:6-9

    갈 4:22 - 31 --약속의 원리 -- 중생 (비교 /요3:3,5)

     

    8) 하나님 나라의 상속자 --- 야곱의 원리

    창 25:22-23 / 롬 9:10 -13 --선택과 성화

     

    9) 하나님 나라의 상속자 --- 이스라엘 (12지파)의 공동체로 이어짐.

    창 32: 24 - 29 (비교 히 11:8 이하)

     

     

    3. 출애굽기 -- 하나님 나라의 새로운 歷史

     

    1) 출 1장 -- 아브라함에게 하신 約束이 성취됨 (창 15:13)으로 이제 새로운 역사가 전개될 것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새 歷史는 아 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맺으신 言約의 연속성을 갖고 계심을 분 명히하고계십니다(출2:24/3:6,15/4:5/6:3,8).

     

    2) 출 12장 -- 유월절 사건 󰠏󰠏󰠇󰠏󰠏 하나님 나라 백성의 새 생활을 위한

    󰠐 하나님의 전쟁 (12:29 /시 78:5,105:36).

    󰠐

    출 14장 -- 홍해 사건󰠏󰠏󰠏󰠏󰠏󰠎 죽음과 하나님의 심판의 영역에서 대적의

    세력을 파멸하시고 하나님의 백성을 건지심 (세례 / 고전 10 :2 )

    3) 출 15:22 -- 광야생활 -- 죽음의 영역에서 하나님 백성들에 대한

    하나님의 율례와 법도에 대한 순종의 시험장(훈련장). 출 25:25이하에 의하면 광야는 연약한 신앙 을단련하는 기간입니다.

     

    (해설) 이스라엘은 이미(Already) 하나님의 능력으로 구원을 누리고 있지만

    이들은 하나님께서 약속한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야 하는 미래가 아직

    (Not-yet) 남아 있습니다.그 미래적 삶을 (시105:43) 준비하기 위해

    순종의 훈련이 필요했던 것입니다.

     

    애굽의 노예 생활 󰠐 광야--율법의 순종 시험장 󰠐 가나안 땅

    󰠐 Already, Not-yet 󰠐

    출애굽 광야교회(행7:38)

     

     

    4) 율례와 법도 (율법) -- 출 18:15/ 하나님 통치의 조직과 수단 -하나님 나라 헌 법/출 20:1-17 -- 하나님 나라 백성의 삶의 도리, 하나님 섬김의 도리로서

    하나님 통치의 잣대 (기준)가 됨.단순히 계명에 대한 외형적 준수가 아 니라 감정적 차원 즉 내적인 사랑의 동기까지 점검하십니다.(요14:21)

     

     

    5) 성막 -- 출 24-31장 / 32-33장 / 34-40장

    (성마설계) (IS.의 범죄와 언약파기) (새로운 성막설계)

     

    (해설) 성막(회막)은 하나님께서 친히 임재하시는 처소로서 하나님과 백성이 만 나는곳이며,출애굽기에서 성막의 배열 모습은 성막을 중심으로 이스라엘 백성이둘러 있는데 이는 백성 가운데 거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입니다. 성막에 거하시는 하나님은 그 백성을 다스리는 왕으로서 임재하여 계심 을의미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통치가 이루어지는 하나님 나라입니 다.

    성막의 핵심은 역시 두 돌판에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직접 써주신 율법입니다. 즉 하나님의 통치 수단으로 주신 것이기에 하나님께서 이곳에서 이 스라엘을 통치하시겠다는 의도입니다. 그래서 이스라엘은 이곳에서 하나 님을 만나며 하나님 섬김의 삶을 확인 받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시작도 하기전에 우상숭배의 죄를(금송아지 사건 -- 백성들은 가시적으로 모세를 통하여 하나님을 보았는데모세가 산에서 빨리 내려오지 않자 백성들이 불안해지기 시작하여 무언가 확인될 수 있는 형상을 원했습니 다.바로 하나님의 형상을 가시화 한 것이 금송아지 사건입니다.)범하면서

    타락하게 됩니다. 그럴 때 하나님께서 언약을 파기하시고 그들을 심판하신 후 철저한 회개(새로운 헌신의 약속)를 통해 다시 성막을 설계하십니 다. 이것은 이제 성막중심의 이스라엘의 삶이 어떠해야 하는 지를 시사 합니다.

     

    4. 레위기 --하나님 섬김과 예배의 삶을 가르치십니다.

     

    레위기에서는 여러가지 제사제도를 통하여 하나님과 깨어진 언약관계를 회복함을 의미합니다. 흔히 레위기는 단순히 제사직분과 관련된 여러가지 규례라 여기는데 이는 잘못된 것으로 레위기는 시내산에서 받은 하나님의 율법이 계속됨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레위기는 성막중심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삶을 이야기합니다.

    먼저 지성소에서 이루어지는 여러가지 규례에서 공동체,사회생활에 관한 모든 생활의 규례로 확대됩니다. 하나님과의 사귐(레1-10장)으로 그분의 다스림을 받는 백성들은 그들의 삶이 먹는 것(11장)과 탄생되면서부터 거룩의 필요성을 분명히 하고 계십니다. 또한 공동체를 오염시키고 더럽혀 파괴시킬 위험이 있는 전염병을 철저히 공동체로부터 격리시킴으로 하나님 나라 백성들의 거룩함과 순결을 요구하신 것 입니다. 하나님의 성소에서 이루어지는 의식적인 삶은 실생활에서 (생활예배)이루어지는 감사,헌신,교제,용서등으로 가장 밀도있게 표현되어야 합니다.

    의식예배와 실생활과의 관계는 ? 바리새인들의 오해는 ? 선지서에서 선지자들이 지적한 내용은 예배의 어떤 면인가 ? 레위기에서 성생활에 대하여 많이 언급하고 있는 이유는 ? (비교 /롬 1장 18절이하)

    레위기는 하나님을 섬기는 삶이 먹고,마시고,잠자리에 이르기까지 철저히 성결이 이루어져야하는 기본성격이 공동체적 삶,경제적인 삶까지 확대되어서 노예해방,토 지를 쉬게하는 것까지 확대됩니다. 이와 같은 제도마련의 가장 근본적인 성격의 하 나는 인간의 죄로 말미암아 왜곡되고 뒤틀려버린 하나님과의 관계 즉 파괴된 삶의 질서를 회복하는 기능(안식년,희년)을 갖습니다.

     

    5. 민수기 -- 통치조직과 전투조직으로 전투적 삶을 준비시키심

     

    민수기는 이스라엘의 계수로 시작되는데,하나님께서는 시내산에서 삶의 도리를 주 신 후에 이스라엘의 조직화가 시작됩니다. 그런데 이 조직의 특징은 군대조직으로 서 하나님의 전쟁을 수행해야 되는 백성임을 밝혀줍니다. 하나님의 군대로서 가나 안 땅을 정복해야 했습니다.또한 하나님의 목적에 불순종하는 이스라엘을 광야에서 유리하게 하여 불순종의 세대를 광야에서 완전히 제거하신 뒤, 새 이스라엘을 형성 하는 과정이 뒤 따릅니다. 민수기 마지막 부분에서 첫세대 (출애굽 1세대)가 멸절 하게 되고 두번째 세대가 일어납니다. 또한 지도자의 세대교체가 일어나는데 모세 대신에 여호수아,아론대신에 엘르아살이 지명됩니다. 이 세대교체는 광야세대의 멸 절에서부터 기인했다는 것에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민수기는 한 세대의 멸절과 다른 새세대의 출현을 통하여 불신의 이스라엘이 제거되고, 새로운 이스라엘이 나 타난다는 사실을 말함으로써 앞으로 이스라엘 역사가 이러한 의미로 반복될 것을 암시합니다.

    민수기에는 하나님의 심판의 독특성이 나타나는데 불순종한 세대에 대하여 하나님 은 광야에서 완전히 망하게 하셨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전체로 볼 때는 완전 멸 망상태라기 보다는 새로운 세대 곧 새 이스라엘을 생겨나게 하심으로 그들의 선대 의 불순종과 이에 따른 하나님의 심판을 철저히 겪게하심으로 심판과정을 정화시 키고 단련시키는 기간으로 이해되어져야 합니다.

    정화된 이스라엘 -- 선지서의 소망적 예언. 선지자들은 앞으로 오는 심판의 의미를 항상 광야생활의 경험에 비교하여 이야기 합니다.

     

    6. 신명기 -- 약속의 땅을 바라보고 광야생활의 마무리 말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신명기의 배경은 불순종의 세대가 어떻게 되는 지를 철저히 경험한 새로운 이스라 엘 세대의 가나안 정복을 눈앞에 두고 제 1세대의 마지막 사람이라고 볼 수 있는 모세가 새로운 이스라엘을 향하여 마지막으로 행한 고별사라 볼 수 있습니다.모세 의 죽음으로 끝나기에 유언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사실 마지막 부분은 언약의 갱 신이 이루어집니다. 이제 새로운 삶을 준비하는 새로운 세대에게 과거의 교훈을 통 해 앞으로 삶에서 하나님 나라의 본질적인 삶(하나님의 말씀을 지켜라)을 더욱 확 고히 할 것을 권고하십니다.(12:32/29장/31:27-30:32/고전 10장)

     

    7. 여호수아 -- 하나님 나라를 가나안 땅에 건설함.

    믿음과 순종을 통한 승리와 왕국건설

     

    여호수아서는 중부 가나안 (여리고,아이,벧엘) / 남부 가나안 (기브온 전투:남방세 력 파기) / 북연합군(하솔왕 야빈을 주동으로 하는 북방세력)의 순서로 점령합니 다.그래서 원칙적으로 가나안 전지역이 정복되고 기업을 분배합니다. 그러나 전지 역을 완전히 점령한 것이 아니고 주요 거점만을 정복한 원칙적 정복전쟁이었습니다 (수10:42/13장).완전한 정복은 아직(Not -yet)도 이루어야 할 과제입니다. 약속의 땅은 이미 (Already)주신 것이나,그것은 믿음과 순종으로 쳐서 멸하는 일로서 그곳 에 하나님 나라가 건설될 것입니다.

    가나안 땅 󰠐 사사시대 󰠐 다윗왕 시대

    (원칙적 정복) 󰠐 Already,Not-yet 󰠐 (실제적 정복)

    8.사사기 -- 완전한 정복과정을 다룬 책이 사사기 입니다.

     

    사사 시대는 원칙적으로 이미 정복된 가나안 땅을 남아있는 소수민족들을 정복함으 로 완전한 통일국가를 세워야 할 책임있는 백성들에 대한 기록입니다. 사사에 의해 간헐적으로 불순종으로 실패되고 있는 정복사업을 시도하고 있지만 원리적 정복을 실제로 정복하는데 실패합니다.

    그 원인이 이스라엘의 지도자(왕)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사사제도 는 이스라엘을 효과적으로 다스릴 수 없었기에 보다 완전한 통치와 지도자를 요구하 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필요는 사사(구속자)를 통한 통치의 완성이 다윗때에 와 서 성취됨을 보여줍니다. 이 다윗의 왕권은 긍극적인 구속자를 기다리게 하는 그림 자 역할을 합니다.사사기는 나머지 정복사역과 지도자에 관한 관심사가 큰 흐름 으로 대두됩니다.(삿17:6 / 삿 21:25)

     

    사사들의 실패

     

    9. 룻 기 - 어두운 시대에 하나님 나라 상속자 예비

    어두운 사사시대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 나라의 건설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이 면밀 히 세워져 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한 여인의 믿음과 헌신으로 이스 라엘 집을 세울 자가 태어날 것임을 암시하고 있습니다.다윗왕국이 준비되어 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4:11,18-22)

     

     

    10. 전선지서 (사무엘서,열왕기서,역대기서)

     

    1) 역사서에 대한 이해 -- 왕하 17:22 -23에 보면 이스라엘의 모든 역사가 하나 님의 선지자들의 말씀에 근거했습니다. 즉 역사는 바로 하나님 말씀(뜻)의 실현임 을 말해 줍니다. 모든 성경의 역사는 바로 하나님의 말씀의 실현인 것입니다.

    사55:11-12 / 암3:6-8에 보면 바로 이 역사에 대한 바른 이해는 바로 하나님의 참 선지자임을 증거하는 것이 됩니다.결국 하나님께로 부터 보냄받은 선지자들만이 역 사를 바르게 해석하며 기록한 것이기에 단순히 역사서를 하나의 역사적 기술로 볼 수없고 선지서(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계시한)로 이해해야 합니다. 선지자의 직무는 과거의 역사에 대한 하나님의 관점(해석)을 전달(기록)하고 오늘의 삶을 지적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기초로 하여 미래의 일을 말합니다.

    그래서 사무엘부터를 선지자로 불리옵니다.(행13:20)

     

    2) 삼상 2장 -- 사무엘의 생애는 한나의 찬양에 집약되어 나타납니다.대적의 멸망 과 하나님 통치의 편만함. 하나님 왕권의 승리는 그의 왕에 의해 이루워질 것입니 다. 이 왕은 하나님의 통치의 대행이며 그의 뿔(권세)은 높아질 것입니다.

    이 예언을 사무엘과 관련시켜서 말씀하신 것은, 사무엘의 특성이 왕국 수립의 준비 자의 역할로서 충분할 것임을 암시합니다. 그래서 사무엘은 다윗왕국의 준비자로서 다윗을 기름부음으로 그의 생애를 마칩니다. (이 사역이 세례자 요한과 비교된다. 눅 1장과 2장에서 )

    󰠆󰠏사무엘 -- 다윗왕국의 준비자

    󰠌󰠏세례자 요한 -- 하나님 (예수왕국)나라 준비자

     

    3) 삼하 7장 -- 이스라엘의 통일이 끝나고 (삼하7:1/내부정리), 즉 하나님께서는 다윗을 통하여 그의 백성으로 하여금 완전한 안식을 누리도록 온 땅의 대적을 파하 고 그 땅에 온전한 안식을 이룸으로써 그 백성에게 완전하게 안식을 누리며 살도록 하셨습니다.그 다음에 주변을 정복하는 기록이 나옵니다. 내부적 통치 기반에서 외 부의 통치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삼하 7장이 나옵니다.하나님께서 다윗을 통해 사사 시대 처럼 불완전하거나,흔들리지 않는 왕국을 세우시겠다고 하십니다. 사사는 단대 로 끝냈으나 다윗왕조는 안정된 영원한 통치조직을 갖게될 것입니다. 또 한 가지는 하나님의 영원한 안식(하나님 나라의 완성)을 다윗이 계획하자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몸에서 날 자(아들,후손)를 통해 떠돌아 다니셨던 하나님의 방랑을 끝내고 안식하시 기 위해 성전을 짓겠다고 하십니다. 결국 앞으로의 이스라엘 왕정 역사에서 가장 기 대되고 있는 왕은 바로 `다윗의 아들`이 됩니다.하나님께서 백성에게 먼저 안식을 주시고 솔로몬(평강)을 통하여 세워지는 성전에서 안식하십니다. 창세기1,2장에서 천지창조를 마치시고 안식하셨다는 것은 하나님의 백성을 위해 모든 일을 행하신 다 음에 친히 안식하셨다는 하나님의 안식을 의미합니다.

     

    󰠆󰠏천지창조 후 --- 안식

    󰠉󰠏백성안식(다윗)--- 솔로몬 성전에서 안식

    󰠌󰠏하나님 백성들로 이루어진 성전 --새 하늘과 새 땅, 하나님 안식하심 (종말론적)

     

    4) 열왕기상 2장 -- 드디어 다윗의 아들,솔로몬이 왕위를 잇게되나 이 왕도 불완전 한 왕임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이상적인 왕이 오셔야 합니다. (율법 불순종)

     

    5) 열왕기상 8장 --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하나 이 성전도 불완전한 것으로 어떤 하 늘의 모형(그림자)에 불과한 것으로 설명합니다. (히8:5)

     

    6) 열왕기상 11장 -- 솔로몬의 통치가 실패됩니다(11절). 그래서 하나님께서 나라 를 분리 시키십니다.(하나님 나라의 붕괴)

     

    7) 열왕기상 12장 -- 남국 유다왕들 (다윗의 후손들)의 통치 실패를 시사합니다.북 국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의 실패이후 왕들의 실패를 설명합니다.

     

    11. 후선지서 -- 이후 역사서는 유다와 이스라엘중에 다윗의 후손의 통치가 실패 하였음을 추적하고서,누구도 하나님이 약속하신 왕이 아니었음을 시사합니다.그 결과로 유다와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철저한 심판으로 나라가 망하게 됩니다. 이 제 하나님의 나라는 아합에게 무릎꿇지 않은 `남은자`를 구원하심으로 이루실 것 임을 말씀하십니다.그렇기에 선지자들은 이스라엘의 멸망과 바벨론 포로를 이어 다시 포로귀환을 바라보고 있습니다.이들은 포로의 심판과 회복의 메시지(회개와 헌신)를 전하며 약속의 땅으로의 귀환을 곧 영원한 왕국의 회복과 동일시 합니 다.실추된 하나님 나라를 약속된 `다윗의 아들`에 의해 회복될 것이며 이 아들로 약속된 영원한 통치가 기다려지고 있는 것입니다.

     

    12. 다윗의 아들 -- 예수 그리스도 (마1:1)

     

    실추된 하나님 나라를 세우실 영원한 왕으로 오심

     

    예수께서 그리스도(다윗의 자손:아들,씨)가 되심으로 하나님 나라의 실재가 구현되 었으므로 구약의 그림자는 모두 성취되었습니다. 그러므로 구약은 그리스도 오심으 로 완성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실재이면서 온전한 완성(종말)은 아직 이 루워지지 않고 있습니다. 아직도 우리는 그 종말론적 긴장상태에 살고 있습니다.그 가운데 살고 있는 하나님 나라의 백성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믿음과 순종으로 그 나라를 이 세상에서 건설하며 영원한 삶을 소망해야 합니다.

    오는 세상

    󰠆󰠏󰠏󰠏󰠏󰠏󰠏󰠏󰠏󰠏󰠏󰠏󰠏󰠏󰠏󰠏󰠏󰠏󰠇󰠏󰠏󰠏󰠏󰠏󰠏󰠏󰠏󰠏󰠏󰠏

    󰠐 Already (긴장) 󰠐 새 하늘과

    󰠐 Not-yet 󰠐 새 땅

    󰠏󰠏󰠏󰠏󰠏󰠏󰠏󰠏󰠏󰠏󰠏󰠏󰠏󰠏󰠏󰠏󰠏󰠏󰠍󰠏󰠏󰠏󰠏󰠏󰠏󰠏󰠏󰠏󰠏󰠏󰠏󰠏󰠏󰠏󰠏󰠏󰠎

    이 세상 J.X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