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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이드의 5단계 이론
    목회참고자료 2021. 11. 19. 13:25

    Freud의 5단계 이론

     

     

     

     

     

    자기분석과 임상적 관찰을 토대로 정신분석이론을 제창한 Freud는

     

    인간의 마음을 빙산에 비유했다. 수면에 돌출한 작은 부분이 우리

     

    가 경험하는 의식이고, 수면 아래의 커다란 부분은 의식하지 못하

     

    지만 행동과 사고에 영향을 주는 충동, 억압된 기억과 본능의 저

     

    장소인 무의식이다. Freud 는 이 무의식에서 가장 중요한 정신적

     

    사건이 일어난다고 생각하여 자유연상,꿈의 분석 등을 통해 무의

     

    식을 조사하고 성격이 형성되는 결정요인을 찾으려 했다.

     

     

    Freud의 성격발달 단계는 심리성욕 발달이라고 부르는데 그 이유

     

    는 성장기 동안,쾌락을 추구하는 이드의 충동이 각 단계마다 각기

     

    다른 신체부위에서 나타나고 그 신체부위의 활동을 통해 욕구를

     

    충족 시켜간다고 보기 때문이다.특히 이 발달단계는 생후 5년내에

     

    그 단계가 모두 끝나서 그 후 개인의 성격형성에 큰 영향을 미침.

     

     

     

    제1단계:이는 생후 1년동안 발달하는 (구강기)로서 유아

     

    는 자신의 생존을 전적으로 타인 특히 어머니에게 의존한다.유아

     

    는 어머니의 젖을 빨므로써 영양을 공급받고 배고픔의 충동을 만

     

    족시키며 동시에 입을 움직여 기쁨을 얻는다.이 때 유아의 구강

     

    적만족이 충족된다면,어른이 되어서도 낙천적이고 남을 신뢰하는

     

    경향이 있으나 어머니의 수유적 애정이 결핍된 경우는 커서도

     

    구강적 미련이 남아,물어뜯거나 씹는 버릇 이외에는 논쟁적이고

     

    비꼬는 성격을 갖게 된다.

     

     

     

    제2단계: 이는 ‘항문기’로서 생후 2세경에 나타나며

     

    유아는 부모의 배변훈련을 통해 처음으로 강요된 통제를 경험함.

     

    동시에 유아는 대변을 억제하거나 배설함으로써 상당한 배설감의

     

    만족을 얻는다. 이 때 부모의 배변훈련이 너무 강제적이면 유아는

     

    고집불통이 되고 인색하며 지나치게 청결하거나 또는 이와는 반대

     

    로 불결한 성격이 된다.

     

     

    제3단계: 이는 3살에서 6살까지로서 「남근기」라고 부르는

     

    바, 이 나이의 아동응 자신의 성기를 만지고 자극하면서 기쁨을

     

    느끼며 또한 남자와 여자의 신체적 차이에 관심을 갖는다.

     

    동시에 이성부모에 대해 연정을 가져 소위 외디프스 콤플렉스(Oed

     

    ipus complex)를 경험하게 된다. 외디프스 콤플렉스란 남아가 어

     

    머니에 대한 소유욕과 동시에 아버지에대한 적대감 혹은 경쟁심을

     

    갖는 것을 말한다.특히 아동은 여러 면에서 우월한 아버지가 자신

     

    을 처벌할 힘이 있으며,자신을 해칠 수 있다는 두려움을 갖고

     

    아버지가 보복으로 자신의 성기를 자를지도 모른다는 거세공포증

     

    ( castration anxiety )을 갖게된다. 이러한 불안을 떨쳐버리기

     

    위해 아동은 이 시기의 끝에 가서 어머니에 대한 연정을 포기하는

     

    대신 강하고 우세한 아버지의 힘을 본받는 동일시를 하게 된다.

     

    즉 아동은 이제 자신도 아버지의 대리자로서 아버지와 유사한 속

     

    성을 지니게 되고 어머니와의 사랑도 두려움없이 간직할 수 있

     

    게 된다고 생각한다. Freud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아동이 외디프

     

    스 컴플렉스의 갈등을 해소하고 부모와의 동일시를 통해 부모의

     

    행동기준을 내면화하여 초자아를 발달시킨다고 한다. 이 시기에

     

    형성되는 성격의 특성은 자기 주장을 하고 성공하려는 노력과 야

     

    심이 큰 것이다. 반면 외디프스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아동은

     

    커서 작 과장적 성격과 경솔한 성격을 갖제 된다고 한다.

     

     

     

    제4단계: Freud가 주요 발달단계에 포함시키지는 않았으

     

    6세 이후의 아동의 성장단계는 (잠재기)라고 불렀다. 이 시기는

     

    신체에 대한 관심이 감소하는 반면 지적 흥미와 운동,우정,환경적

     

    응에 기술습득에 주력하는 단계이다. 사춘기가 시작되면서 청소년

     

    은 성적, 공격적 충동에 다시 눈뜨기 시작한다.

     

     

     

    제5단계: 생식기관과 2차 성장이 발달하는 (생식기)에

     

    접어든 젊은이들은 이성에 대한 성적 흥미를 표현하고 사랑을 하

     

    는 데 있어서 더욱 성숙한 방법으로 하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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