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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엔돌의 점장이와 한국무당의 역할비교
    신학참고자료/구약 2021. 11. 25. 00:58

    무 당(巫堂)

     

    1. 엔돌의 招魂者韓國 巫堂役割 比較:

    사무엘상 28:3-25을 중심으로

    1 장 서론 : 問題提起硏究目的

    聖書巫堂이 나오는 것은 韓國 基督敎人을 당황하게 한다. 한국 기독교 인은 무당, 굿, 점장이 등을 버리고 이들로 부터 해방되기 위해서 기독교를 택하고 믿게 된 경우가 많고 여러 성서 본문은 무당들이 행하는 종교행위 를 금하고 있다:

     

    "너희는 혼백을 불러내는 여자에게 가거나 점장이를 찾아 다니거나 해서 는 안된다" (레위기 19:31)

    "어느 누가 혼백을 불러내는 여자와 법을쓰는 사람에게 다니면서 그들을 따라 음란한 짓을 하

    , 나는 바로 그자에게 진노하여 그를 자기 백성에게 서 끊어지게 하겠 다" (레위기 20:6)

    "점장이와 복술가와 요술객과 무당와 주문을 외우는 사람과 귀신을 불러 물어보는 사람과 박

    수와 혼백에게 물어보는 사람이 있어서는 안된다"(신명 기 18:10-11)

    "물어보는 사람의 죄나 예언자의 죄가 같기 때문에 그들이 저마다 자기의 죄값을 치를 것이다

    "(에스겔 14:10)

    "혼백을 불러내는 사람이나 마법을 쓰는 사람은 남자이든지 여자이든지 돌로쳐 사형시켜야

    한다"(레위기 20:27)

     

    이에 대해 박종수 교수는 특별히 예언자들이 그와같은 주술적인 종교행위 를 금지한 이유를 다

    음과 같이 설명한다; 1)大豫言者들은 점이 사회의 중 대사의 문제를 해결하는데에는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여겼다; 2)러스트(Lust)가 주장하는 것처럼, 豫言機能은 비야훼적 예언의 종교의 식에대한 유대인의 대응물과 같은 것으로 간주된다; 3)유대인 사회에는 그 들의 야훼주의에 대한 排他的理解에 근거하여 적어도 몇몇의 豫言을 하 려는 모임들이 있었다;

    4)

    몇몇의 聖書記者들은 豫言에 대해 偏見을 가지고 있었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5)豫言은 본래

    가나안 문화와는 相沖되는 이 교도의 풍습으로 간주되어졌다고 하였다.

    그러나 사무엘 상 283-25절을 보면 사울이 찾은 招魂者에 의해 사무 엘의 죽은 혼백이 불

    려 올려지며 또 나타난 사무엘의 魂魄(Elohim)의 말씀을 전한다고 보도하고 있다(

    28:13). 이 설화는 이스라엘의 민간종 교와 한국의 무속에 상존하는 "초혼제의"에 대한 일면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 기독교는 무속에 관해 정리된 견해를 아직 갖지 못한 듯 하다. 물론 기독교와 무속은

    함께 共存할 수 없다는 견해가 지배적이긴 하지만, 아직 도 많은 기독교인은 알게 모르게 위

    기 상황에 처하면 점장이집에 드나들고 있으며 또 예전에 무당의 역할을 목사에게 기대하고 있어서

    한국 기독교를 무당식으로 만드는데 한 몫을 하기도 하였다. 혹자는 기독교에서 무속에

    한 입장은 克服되어야 하고 없어져야 할 현상으로 아주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하지만 현영학 교수는 "韓國基督敎巫俗과의 差異를 바로 認識하고 무 속을 무조건 미신이라

    고 규정지어서 거부할 것이 아니라 한국인의 심성속 에 깊이 자리잡은 한국문화의 近著를 이루

    現像으로 評價하는 길만이 한 국에 있어서 기독교를 효과적으로 뿌리 내리게 하는 방법이 될

    "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宗敎多元主義가 대두되면서 기독교의 관심이 傳統宗敎에 쏠리

    고 있는 요즈음 기독교는 나름대로 巫俗에 관한 立場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제 사무엘상 28장에 나타난 사울이 엔돌의 招魂者를 찾게 된 배경과 狀 況을 좀 더 자세히 살

    펴보고 엔돌의 招魂者宗敎的 役割을 살펴 봄으로 써 우선 삼상 28장의 원래적 삶의 자리

    (sitz in leben)를 재구성해 보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오늘날에도 행해지고 있는 무속안에서

    招魂祭가 제한 적인 보도를 하고 있는 엔돌의 초혼자 역할을 얼마나 밝혀줄 것인가를 탐 구해

    한국문화와 이스라엘문화 사이에 존재하는 文化通典的聖書理解追求해 보고자 한다.

     

    2 장 사울이 訪問했던 엔돌의 招魂者(Necromancer) 1.招魂者를 찾게 된 背景

    성서에서는 사울이 왕이 된 것은 하나님의 뜻이라고 보도하고 있다(삼상 15:1).

    사울이 왕이 된 것에 대해서 성서는 1)잃어버린 아버지의 암나귀를 찾으러 나갔다가 사무엘을

    만나 기름부음을 받았다는 보도(삼상 9:1-10:16), 2)추첨 에 의해 왕으로 뽑혔다는 보도(삼상

    10:19-21), 3)사울이 길르앗의 야베스 에서 암몬족속을 정복하고 길갈의 왕으로 추대 되

    었다는 보도(삼상 11:1-5,14-15) 등 여러가지를 보여준다. 그러나 왕으로써의 사울의 길은 모

    두 순조롭지많은 않았다. 사울은 왕으로서 국가의 기틀을 잡기 위해 노력 하였으나 이 과정에서 宗族同盟을 고집하던 사무엘과 어쩔수 없이 충돌했 던 것이다(삼상 13:7-15, 15).

    사무엘과의 첫번째 충돌(삼상 13:7-15)은 사무엘이 늦게 도착하고 블레셋 은 당장이라도 쳐들어

    올 기세였기 때문에 사울은 사무엘을 기다리지 못하 고 야훼전쟁을 시작하는 화목제사를 자신이

    직접 드렸을 때 길갈에서 일어 나게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 사건이 사무엘의 분노를 사 일

    어났다. 이러 한 사울의 행동을 사무엘의 권위에 도전하거나 거슬리겠다는 의도로 보기 어렵다.

    왜냐하면 당시의 왕은 때로는 大祭司長의 역할도 수행했던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삼하

    6:17-19, 왕상 3:3). 또한 사무엘상 15장에 제시된 사울의 배척이유는 군사상의 禁止 命令을 완

    전히 移行하지 않았다는데 있 다. 이 보도는 아말렉성을 쳐부순 사울의 전쟁에 대한 초기의

    전승을 기초 한 설화로서 사무엘은 사울이 아말렉을 공격할 때 그들의 소유들을 완전히 멸망시킬

    것을 명하였다:

     

    "너는 이제 가서 알말렉을 쳐라. 그들에게 딸린 것은 모두 진멸시켜라. 사 정을 보아주어서는 안

    된다. 남자와 여자, 어린아이와 젖먹이, 소떼와 양떼, 낙타와 나귀등 무엇이든 가릴것 없이 죽여

    "(삼상 15:3)

    그러나 사울은 아말렉의 왕인 아각을 사로잡고, 나머지 군대는 칼로 쳐 죽였으나 양과

    중에서는 쓸모없고 값 없는 것들만 골라 진멸하였다.(삼 상 15:8-9) 여기서 사울은 전리품을 남

    理由自身利益을 위해서가 아니라 좋은 것들을 잡아서 야훼 하나님께 바치려고 취했다

    고 하였다(삼상 15:15-21). 이에 대해 사무엘은 "順從祭司보다 낫고 듣는것이 수양의 기 름

    다 나으며"(삼상 15:22) 라고 하면서 "야훼께서는 그대의 왕의 자리를 罷免시킬 것이오"(

    15:23) 라는 豫言을 하였다.

    이러한 사울과 사무엘의 反目에 대해서 여러가지 說明可能하다. 그 보 도들을 자세히 보

    사울이 큰 를 지은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사무엘상 13장에서의 과오는 사실 늦게 온 사무

    에게 있는 것이고, 15장에 나타 난 사무엘의 主張은 요점이 불분명하다. 따라서 진짜 사울의

    는 전령비 를 세운(삼상 15:12) 傲慢에 있다고 보기도 하고 사울이 아말렉의 왕 아각 을 살려

    주려고 했던 사실에 있다고 보기도 한다.

    그러나 많은 학자들은 사울과 사무엘의 反目宗族同盟體制에서 王權體 制로의 轉換期的

    에서 생길 수 밖에 없는 不可避한 일로 본다. 祭司 지내는 일, 祭物을 바치는 일 등에 관해서

    전쟁을 앞둔 왕 사울과 宗族 同 盟의 지도자인 사무엘간의 見解 차이가 결국 이런 충돌을 낳았

    으리라는 것 이다. 군네벡의 말대로 사울은 過去宗族 同盟 傳承에 얽매인 자신을 意 識

    서도 歷史的必然性에 부딪쳐서 宗族 同盟時代와는 달리 行動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이

    .

    한편으로 아직 王權制度에 익숙하지 못한 사울은 여전히 士師와 왕의 中間 立場에 머물고 있

    었다고 보아진다. 이런 意味에 서 사울은 悲劇的人物이었다.

    사울은 계속해서 다윗, 요나단과도 葛藤狀況에 빠져 들면서 憂鬱症狂 症에 빠져 아마도

    神錯亂을 일으켰던 것 같다. "사울도 예언자중에 드는 가?"(삼상 18:11,19:24)라는 그 당시

    는 바로 사울의 미친듯한 행동이 당시 熱狂主義的 豫言者들의 行動比較되었다는 사실을

    반영해 준 것이 다. 이런 와중에서 사무엘이 죽고(삼상 25), 곧 이어 사울은 다윗과의 갈 등

    계에 접어들게 된다. 게다가 블레셋과의 전쟁을 앞둔 사울은 더욱더 불안하게 되어 결국

    사장이나 사사의 역할을 감당했던 죽은 사무엘의 자 문을 얻고자 한다. 그 방편으로 자신이

    했던 엔돌의 招魂者를 찾게 된 것이다(삼상 28:3).

     

    2.사울이 찾은 엔돌의 招魂者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사울에게서 야훼종교에 충실하고자 애를 썼던 痕迹이 분명히 발견

    된다. 그러나 다윗왕조를 다윗契約과 예루살렘 中心主 義로 강조한 申命記 사가들은 기회가

    을 때마다 다윗에게 有利하게 歷史 를 서술하고자 한 반면 사울에게는 혹독한 批判을 아끼지 않

    는다. 그들은 招魂者 사건을 보도하면서 사울의 確認하고 동시에 다윗의 登極이 움 직

    수 없는 야훼 하나님의 뜻이라고 强調하고자 한다.

    블레셋이 수넴에 집결하여 危機 狀況이 벌어지자 사울은 겁에 질려서 야 훼께 물었으나 야훼는

    꿈으로도 우림으로도 先知者로도 대답해 주시지 아 니하므로(삼상 28:6) 야웨가 자신을 버리셨

    다는 생각에서 不安해진 사울은 변장을 하고 자신이 追放했던 招魂者를 찾게 된다. 이러한

    훼의 沈黙이 사울로 하여금 신접한 여인에게 묻게끔 서두르게 하였던 것이다. 사울은 어

    게 해서든지 야훼의 뜻을 듣고 싶었던 것이다. 그러나 招魂者를 통해 나타난 사무엘은 사무

    13장과 15장에서 이미 사울에게 했던 말과 같은 內容을 말하고 있다. 사무엘의 말은 전혀

    로운 것이 아니였다.

     

    "야훼께서는 이미 이 나라의 왕위를 너의 손에서 빼앗아 네 이 이웃 다윗 에게 주셨다. 야훼

    서는 이스라엘을 너와 함께 블레셋군의 손에 붙이시리 니 내일 너와 네 아들들이 나와 함께 있으

    리라. 또 야훼께서는 이스라엘 군대도 블레셋군의 손에 붙이실 것이다."(삼상 28:16-19) 이렇게

    보면 사울이 招魂者를 찾아가 들은 말은, 1)사울 대신에 다윗이 왕이 될 것이라는 것,(

    28:17) 2)사울과 그의 아들들이 블레셋과의 전 투에서 패하고 죽으리라는 것,(삼상 28:18) 3)

    스라엘이 블레셋에게 패하 리라는 것,(삼상 28:18) 등이었다. 그런데 이러한 사실들은 사울도 이

    미 직 간접적으로 알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믿고싶지 않은 사실들이었기 때문 에 招魂者

    통해 다른 소식을 들을까 하고 企待하던 사울은 자신이 豫感 했던 사실을 알게되자 너무도 두려

    운 나머지 그만 그 자리에 쓰러져 땅에 눕고 말았다.(삼상 28:20)

    여기서 注目할 점은 엔돌의 招魂者가 어떠한 過程을 걸쳐 사무엘의 혼을 불러 내올 수 있는가

    하는 宗敎形相學的인 물음이다.

    어떤이는 이 설화에 나오는 招魂者를 사기꾼으로 보고 있다. 러스트는 "이 여자 招魂者

    사기를 친 것이며 실제로는 사무엘의 魂魄을 불러 올리 지 못했다"主張하고 있으며 그는 사

    무엘을 본것은 招魂者뿐이었고, 사 울은 사무엘의 목소리 만을 들었다는 事實注目하면서

    무엘의 音聲은 아마도 腹話術로 흉내냈을 것이고 사무엘의 말처럼 가장된 말을 통해서 다 른

    魂者들을 추방했던 사울에게 報復하려고 했다고 해석하고 있다. 그러 나 전체적인 狀況

    을 볼 때 사기를 쳤다고 보거나 혹은 모든것이 사 울의 錯覺에 지나지 않는다고 볼 근거는 없

    .

    {{H. W. Hertzberg, Die Samuelbucher, ATD 10 (Gottingen : Vandenhoeok and

    Rinprecht,

    1986), 179.}}

    비록 聖書는 엔돌의 招魂者가 행한 招魂祭衣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지 않지 만 죽은 魂魄을 불

    러 내거나 혹은 죽은이의 뜻을 전하는 中保的 機能을 지 니고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이 설화속에서 巫堂1)能力을 뽐내거나 자랑으로 삼지 않으며, 2)能力으로 돈을 벌

    거나 일정한 지위를 얻고자 하지 않았고, 3)대부분의 招 魂者들처럼 방문자가 듣고자 하는 말을

    해 주려고 努力하였으며, 4)야훼의 뜻을 돌려놓을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것처럼 재주를 피우지도

    않았다.

    이런 意味에서 이 엔돌의 招魂者는 특수한 능력의 소유자일 뿐, 사기꾼으 로 비난받아야 할

    는 없다고 본다.

    {{이경숙, "사울이 訪問했던 엔돌의 巫堂", 202. }}

     

     

    3.사울을 위한 엔돌 招魂者役割

    이경숙 교수에 의하면 "이 초혼자의 特秀能力 自體에 대해서 說明하거 나 拒否하거나 正當化

    하려는 努力無意味한 것"으로 본다. 왜냐하면 설 화자는 그의 능력을 自明한 것으로 인정

    고 있기 때문이다.

    {{Ibid., 203.}}

    문제는 이런 능력을 우리는 어떻게 평가 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사울의 경 우를 살펴보면 어

    정도 분명한 해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사울에게 있어 招魂者招能力 자체는 아무런 도

    을 주지 못했다. 사울은 이 초혼자를 통 해 쉽게 해답을 찾고 위로를 찾으려 하였지만 結果

    그가 알고 있던 사실만 을 確認하는데 그치고 말았기 때문이다. {{Ibid.}}

     

    하지만 엔돌의 招魂者가 쓰러진 사울에게 한 행동은 매우 印象的이다. 그 는 쓰러진 사울에

    기력을 回復하도록 "살찐 송아지를 잡고 또 밀가루를 가져다가 누룩을 넣을새도 없이 빵을 구

    어서"(삼상 28:24) 대접하였다. 사 울로 하여금 삶의 기력을 회복시켜 주려고 애썼던 것이다.

    기서 우리는 엔돌의 招魂者에게서 어떤 肯定的인 점을 발견할 수 있다.

    招魂者의 본래 역할은 바로 이렇게 精神的으로나 心理的으로 지친 사람에 게 氣力을 불어 넣어

    주고 삶의 勇氣를 북돋아 주는 것이라 볼 수 있을 것 이다.

    {{박일영, "종교간의 갈등과 대화 - 무속과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종교신학 연구],NO.2, (서강대

    학교 종교신학 연구소, 서울, 1989), 106-113.}} 그렇다면 이 招魂者는 자신과 동료들을 추방하

    박해하던 원수를 사랑한 것이 아닌가? 여기서 우리는 巫俗肯定的인 면을 발견하게 된다.

    "정신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완전히 탈진한 왕 사울에게 오히려 사랑과 온정 을 베풀어 삶의 기력

    을 회복하도록 도와준 이 엔돌의 招魂者는 우리에게 어떤 새로운 교훈을 전해 주는듯 하다"

    {{이경숙, "사울이 訪問했던 엔돌의 巫堂", 203.}}

    그러나 필자의 관심은 엔돌의 招魂者가 지닌 혹은 實行했던 宗敎現像學 的인 물음에 있다.

    3,000년 전에 쓰여지기 시작한 聖書는 독자에게 야웨종교 이외의 宗敎現像에 대한 많은

    를 제공하고 있지않기 때문 이다. 따라서 필자는 聖書報道類似宗敎行爲韓國

    에 아직까지도 存在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한국의 무속이 성서 설화가 지닌 원래의 모습을

    어느정도 재건할 수 있다고 믿으면서, 한국 무속에 있는 巫堂宗敎行爲役割을 성서의

    도와 比較해 보고자 한다.

     

    3 韓國 巫敎에 있어서의 巫堂(shaman)役割

    1.韓國 巫敎에 있어서의 巫堂役割

    아시아의 동북방 일대에는 샤머니즘(shamanism)이라고 하는 일종의 巫堂 信仰民俗宗敎

    지배하여 왔다.

    {{장병일, [基督敎 思想 講座], 3(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85), 15.}} 이 샤머니즘이라

    어원은 퉁구스(Tungus)족이 巫堂이나 주술사를 shaman이라고 호칭한것에서 유래된 듯 하다.

    {{Ibid., 174.}} Eliade는 샤머니즘을 "황홀경에 들어가는 고대적 기술"(Archaic Technique

    of

    Ecstasy)이라고 定義하고 있다.

    {{한완상, [韓國敎會 이대로 좋은가] (서울 : 대한기독교출판사, 1981), 14.}} 또 브리태니카 백과

    사전(Encylopaedia Britannica)에서는 병자를 고치는 저 세상과 교통할 수 있는 힘을 소유한

    shaman에 중심을 둔 宗敎現像"이 라고 했다.

    {{이훈구, [韓國傳統宗敎韓國敎會] (서울 : 연합선교회, 1991), 11-12.}} 이 두 定義를 종합하면

    샤머니즘은 황홀경을 체험한 shaman에 의해 주도 되어 생겨나는 宗敎現像임을 알 수 있다.

    머니즘은 Animism基礎로 한다.

    {{유동식, [韓國敎會基督敎]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85), 15.}} Animism基礎를 둔

    shamanism은 일종의 原始 多靈神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의 生死禍福을 관할하는 靈界人間界 사이에서 중개하는 어떤 媒 介體要求되며,

    일을 맡아서 하는자가 곧 巫堂(shaman)이다.

    {{Ibid.}}

     

    漢字""는 하늘과 땅을 연결하여 주는 사람을 상징한다. ""는 정령 들과 직접 交通하는

    자로써 영계를 탐지하고 영력을 행사할 수 있으며, 祭 祀呪術 등으로 재난을 없애주고 복

    가져다 줄수 있다. , ""祭 祀呪文, 춤과 노래를 통하여 接神, 入神하여 신을 내려오

    하고 신과 하나가 되는 황홀경에 몰입한다.

    {{유동식, [民俗宗敎韓國文化] (서울 : 현대사상사, 1978), 268. 문상희, [샤머니즘의 現代的

    ] (이리 : 원광대민속학연구소, 1973), 145.}} 무당의 主要 機能人間本能的 欲求

    하고 災殃을 피하는 일 이다. 샤머니즘을 민속의 하나로 보는 입장에서 이를 巫俗이라 한다.

    {{김태곤, [韓國宗敎] (이리 : 원광대민속학연구소, 1973), 13.}}

    문상희 교수에 의하면 "무당은 크게 世習巫降神巫로 나누는데 世習巫 란 부모로부터 '

    繼承'하여 이를 으로 삼는 경우이며 降神巫神靈이 몸에 내려서 어쩔수 없이 巫堂을 하게

    되는 경우이다. 世習巫司祭的 巫 堂이라 한다면 降神巫는 카리스마(charisma)巫堂이라 할

    수 있다.

    {{문상희, "한국의 샤머니즘", [종교란 무엇인가?] (왜관 : 분도출판사, 1975), 150.}}

     

    降神巫入巫경우는 神靈召命을 받는 경우도 있고 神靈啓示神 物인 방울, 신칼, 거울

    巫具를 받는 경우 또는 神靈代理者使役되는 경우도 있다.

    {{유동식, [韓國巫敎歷史構造] (서울 : 연세대출판부, 1975), 276.}} 降神巫入巫과정에서

    神秘體驗을 하게 되는데 대부분 體驗 自體宗敎 性을 가지고 있다. 문상희 교수에 따르면

    "

    降神體驗에 의한 選擇으로 巫堂이 되라는 啓示方法으로 고통을 준다는 의미를 가지며 이

    런 과정이 靈 力動機가 되며 '엑스터시'의 원천이 된다"고 보고 있다.

    {{문상희, "샤머니즘과 基督敎" [世界宣敎] 35(1974.6), 22. 대부분의 巫 堂과 박수가 이러

    降神巫에 속한다.}}

    이른바 "의 내림으로 巫病을 앓고 巫堂이 된 來臨巫堂"이다. {{ Ibid., 무당 이 되기 위해 신이

    내렸을 때 보편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降神召命에 의해 巫堂이 된 자만

    이 굿에서 降神體驗의 반복으로서의 入神(엑스터시) 현상을 갖게되며 또한 拱需를 주게 된다.

    意味에서 巫敎宗敎的 基礎構成하고 있는 것이 降神巫神秘體驗인 것이다.

    {{유동식, [한국무교의 역사와 구조], 284. 공수 - 무당의 입을 통해 신이 하는 말을 의미하며 곧

    무속의 신탁이다.}}

     

     

    2.巫俗에서의 招魂祭節次性格

     

    일반적으로 多神論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 巫俗界招魂祭儀를 통해 靈的 存在地上世界와의

    連結을 시도한다.

    {{한국 샤머니즘에 있어서 가장 애매한 것은 최고신의 개념이다. 샤머니즘 은 원래 다신론이지만

    한국인은 전체의 영계를 지배하는 최고신이 있다는 막연한 관념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 최고

    을 하느님이라 불렀다. 이 하 느님이 "영으로서의 천주", 또는 "유일신 하나님"을 뜻한다고 하

    학자들 도 있으나 무속신앙에서는 하느님은 어느 특정신이 아니고 단지 막연한 최고신에 속한

    . 왜냐하면 샤머니즘에서는 "창조신이 인간을 독자적으로 창조했다는 인간창조의 모티브"가 전

    혀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意味에서 巫堂靈界人間 사이에 있어서 仲裁的 役割

    하는데 精靈와 직접 交通하는 자로서 영계를 탐지하고 영능을 행사할 수 있어서 제사, 주술

    으로 災厄을 없이 하며 을 가져오는 祭司인 것이다.

    招魂祭儀에 있어서 特異性歌舞에 있다. 靈魂을 불러내기 위한 노래와 춤은 엑스타

    (Ecstasy)로 이끄는 技術이요, 交靈方術이다. 神人合一의 경지를 入神이라고도 하고 엑스

    시라고도 하는데 이러한 儀禮樣式巫儀 였다. 엑스타시 속에서 巫覡神靈과 직접 交際하며,

    神靈의 힘에 의한 和福의 조절을 목적하는 것이 巫儀인 것이다.

    {{최길성, [한국 샤머니즘의 흐름] (서울:삼성출판사, 1975), 406. 남무(pakus) 와 여무(mudang)

    합쳐서 巫覡이라 부른다. 보편적인 칭호는 '박수''무당'이다.}}

     

    巫俗에서는 일반적으로 巫俗儀禮를 굿이라고 통칭한다. 김인희 교수는 巫 堂에 대해 {{김인

    ,

    [한국인의 가치관], 112.}}

    "巫俗宗敎儀禮인 굿에서 司祭者 노릇을 할 수 있는 자격과 能力을 지닌 專門家"라고 규정

    짓고 있다. 다시말해 巫堂入巫過程에서 가졌던 降神體驗을 기초로 굿을 하는 것이다. 굿은

    神靈과의 직접적인 交 普行爲이며 이를 통해 人間運命調節하여 재제초복 하려는 儀禮的

    行 爲이다.

    먼저 굿의 종류를 그 목적에 따라 나누면 1)죽은 사람의 영혼을 위로하고 정화하여 좋은 곳으

    로 보냄으로써 떠도는 망령의 상태에서 벗어나 樂地往 生을 기원하는 '사령굿', {{지방에 따라

    진오기 시왕굿 씻김굿 오구굿 등 으로 명칭이 다양하다. 사령굿의 일종으로 시체를 찾을 수

    는 망자의 넋 을 위로하기 위한 '넋건지기굿'이 있는데 필자가 다루고자 하는 초혼제와 같은

    미이다. 일반적인 사령굿과는 의례장소와 내용등에서 차이가 있다.}} 2)살아있는 사람의 삶의

    실에서 재난을 예방하거나 물리치고 복을 불러 들이기 위한 '재화초복굿', 3)강신무의 입무제

    '허주굿', '내림굿' 降 神巫들의 신들을 위한 계절제인 '진적굿' {{김인희, [한국인의 가치

    ], 113.}} 등의 신굿이다. 이러한 모든 굿의 목전은 살아있는 사람들의 안녕과 복락을 구하고

    재난을 예방하거나 물리치는데 있다.

    {{김인희, [韓國 巫俗思想 硏究] (서울 : 집문당, 1987), 184-185.}}

    죽은 사람을 위한 死靈굿은 亡人死靈慰勞하고 生時에 풀지 못한 욕 구나 怨恨들을 풀어주

    고 모든 罪業과 더러운 것을 씻어서 깨끗한 상태로 되어 저승으로 천도하기를 祈願하는 의식

    {{ Ibid., 248.}}이며, 주로 익사자가 생겼을 때 그 사자의 혼을 찾아내어서 저승으로 보내주는

    招魂祭儀를 한국 巫俗에서는 수망굿 또는 넋건지기굿, 굿이라 칭하고 있다.

    {{황루시, "한풀이의 현장, 수망굿을 中人으로-" [문학사상] 127, (1983.5), 97- 103.}}

    이러한 굿의 目的은 죽은 풀이를 통해 亡靈을 저승으로 보냄으로 후 한이 없도록 하자는

    것이다. 그러나 삼상 28장의 경우는 죽은자의 魂魄을 불러 내어서 죽은자의 뜻을 묻는 경

    (신탁)에 있다. 사울이 죽은 사무엘 의 뜻을 묻고자 招魂者를 찾은 경우를 살펴보면 사울은 블레

    셋과의 戰爭을 앞둔 시점에서 야훼께서 자신을 버리시겠다는 두려움에 엔돌의 招魂者를 찾아

    사무엘의 죽은 魂魄을 불러 올리라고 부탁한다. 부탁을 받은 招魂 者를 사무엘의 魂魄을 땅

    서 불러올려 사울과 對話를 하게 한다. 그리 고 사무엘의 魂魄은 돌아간다. 이와 같이 삼상 28

    장의 招魂祭衣招魂 者를 통해 죽은 을 불러내어 뜻을 듣는 경우이다. 그런데 이와같은

    각으로 볼 때 한국 巫俗에서는 招魂祭衣의 예를 찾을 수 없다. 대신 필 자는 한국 巫俗에서

    해지고 있는 죽은 을 불러 올려 을 풀어주는 死靈굿의 일종인 서울지역에서 행해지는 집가

    심의 경우를 예 {{김태곤, [한국 무속 연구], IV(서울 : 집문당, 1981), 311-313.}} 로 들

    자 한다:

     

    巫堂이 당일 亡人의 집으로 가서 을 차리는데, 안방의 아랫목에 넋과 그 옆에 亡人床

    그 옆으로 떨어져 방문 옆에 祖上床(祖靈床), 그리고 방 문밖에 사제 (床使者床)과 가시문을

    려 놓고 난 다음 무녀는 방밖의 사 제상을 향해 방문 옆에 앉아서 방울로 치를 긁으며

    1. 不淨거리

    2.

    넋내림

    넋보냄

    대내림

    3. 사제삼성

    4. 사제가망

    5. 뒷전

    이 순서로 儀式이 끝을 마치게 되는데 그 節次를 옮겨보면 다음과 같다.

    첫번째 不淨거리가 끝나면 잠시 간격을 두었다가 두번째의 ''으로 들어 가 역시 방울로 치

    긁으며 넋請巫歌口誦하는데 이 때는 안방의 넋 옆에 있는 설기 시루떡 안의 새발심지에

    불을 켜 놓는다. 이렇게 하여 亡人의 넋을 청한 다음 방문 밖을 향해서 亡人의 유족이 방에

    려 놓았던 넋을 들고 서있고 그 옆에 무당이 치를 들고 서서 방울로 긁으며 넋내림 祝願

    한다. 넋이 내리면 넋이 가늘게 떨면서 넋을 잡은 遺族全身 이 계속 맹렬하게 振動한다.

    그러면 巫堂亡人으로 울면서 방울을 흔들며 亡人 生前怨恨을 늘어 놓아 푸념 한

    . 그리고 나서 무당은 넋 을 잡았던 遺族이 넋을 놓고 방울을 잡게 하여 亡人死因

    알아내 개 한다. 이것은 巫堂의 질문에 고개짓으로 응답을 한다. 節次가 끝나면 넋을 받은

    이 장롱을 열어 亡人의 옷을 입고 生前에 아끼다 못다 입고 죽었다는 억울함을 나타낸다.

    리고 나서 巫堂의 지시에 따라 亡人坐 定處를 지적하라고 하면 떨리는 방울이 가서 고정되는

    곳이 있는데 여기가 祭床을 차려 놓을 자리가 되는 것이다. 이 과정이 끝나면 '넋보냄'이라 하

    巫堂頌祝하여 일단 亡人靈魂을 돌려보낸다. 그리고 나서 '대내림' 과정으로 들어가맨

    처음 넋옆 방구석에 세워 놓았던 50cm 정도 길이의 참나무 상순(잎이 달린 채로) 가지에

    1 묶은 것을 亡人등으 로 上程하여 바가지에 쌀을 담고 遺族이 그 대를 잡는다.

    대는 亡人이 신던 버선 1켜레와 함께 넋옆에 세워 놓았던 것이다. 이렇게 대를 잡게 되

    역시 巫堂이 앉아서 방우로 치를 긁으며 대내림 祝願을 한다. 巫堂祝願에 따라 亡人

    이 대로 내리게 되며 그 대가 가늘게 떨리면서 대 를 잡은 遺族의 팔과 全身에 맹렬한 振動

    온다. 그러면 대가 亡人의 몫 으로 차려 놓은 상식상으로 가 음식을 짚어 歆嚮 한다. 歆嚮이 끝

    나면 遺 族들의 몸을 차례로 대가 문지르며 대를 잡은 遺族이 울고 다른 遺族도 운 다. 이것

    亡人이 저승으로 들어가기 前 遺族과의 마지막 作別人事인 것 이다.

    그러면서 遺族들에게 앞으로의 家族社會에 대한 것을 遺言으로 指示한다.

    그리고 나서 대를 걷는다. 이 과정이 끝나면 저승의 死者를 청하여 亡人을 잘 보살펴 저승으

    引導하라는 뜻에서 세번째의 '사제삼성'을 놀고 네번째 의 '사제가망'에서 맨 먼저 死祭床 옆 가

    시문에 걸어 놓았던 1을 갈라 저승길로 亡人을 보낸다. 그리고 다섯번째로 '뒷전'을 하여

    儀式을 마친 다.

     

    또 다른 예로 박종수 교수가 어릴적 직접 목격한 招魂祭衣를 경우의 예 {{박종수 교수께 구

    으로 전해들은 이야기이다. }}

    로 들어 보면:

    어느 부인이 이 들어 앓아 누웠으나 남편은 가난하여 돌보지 아니하고 버려두었다.

    상황에서 병든 부인은 고생하다가 스런 죽음을 맞게 된다. 부인이 죽은 후 남자는 재혼

    하여 사는데 꿈에 죽은 부인이 자주 나타나게 된다. 그리하여 죽은 부인의 을 풀어주기 위

    巫堂에게 굿을 의뢰하게 된다. 의뢰받은 巫堂이 모든 준비를 하고 굿을 하게 된다. 무당은 굿

    을 하면서 미리 준비한 종지에 쌀을 담고 잎이 달린 대나무를 꽂은 다음 남편이나 참석자 중에

    서 그 대나무를 잡게 하는데 아무런 반응이 없다가 재혼한 부인에게 잡게 하니 심하게 흔들힌

    . 대나무를 잡은 부인은 병 들 어 죽은 부인의 을 풀어놓는다.

    부인 : 왜 병든 나를 돌보지 않고 버렸소.

    남편 : 참으로 미안하게 됐소.

    가난하여 돌볼 형편이 아니였는가는 당신도 알고 있지 않소.

    부인 : 내가 당신을 얼마나 원망했는지 아시오.

    남편 : 그래 이렇게 당신을 위해 재를 올리지 않고 있소.

    그러니 그만 한을 풀고 돌아가시오.

    부인 : 알았소. 다시는 괴롭히지 않겠소.

    이렇게 죽은 부인의 이 돌아가면 대나무를 잡았던 부인은 원래 自我로 돌아온다. 살펴본

    와 같이 韓國 巫俗招魂祭衣을 품고 죽은 으 로 하여금 풀이를 통해 和解容恕

    하고 떠나게 하는 儀式인 것이다.

     

    4 結 論

    이상과 같이 삼상28장의 엔돌의 招魂者役活韓國 巫俗에 있어서의 巫 堂의 역할을 살펴보

    았다. 한국 巫俗招魂祭衣는 대개 죽은자로 하여금 못다 이룬 을 풀고 저승으로 遷都

    기 위한 것이며, 삼상28장의 엔돌의 招魂者의 역활도 한국 巫堂의 역활과 비슷하여 죽은

    을 불어올려 뜻을 묻는 招魂祭衣인 것이다. 그러나삼상 28장에서는 죽은 사무엘의 영혼을

    러올리는 의식이 세히 보도되고 있지는 않지만 한국 무속에서의 초혼제 의는 죽은 사람의 혼

    을 불러내기 위한 춤과 가무가 선행된다. 또 다른 점 은 한국의 초혼제의에서는 무당 자신, 내담

    자 혹은, 내담자와 관련된 그 밖 의 사자에게 죽은자의 혼이 임하게 되는 반면, 삼상 28장은 죽

    은자의 출현 과정을 분명하게 보도하지 않고 있다.

    두 보도사이에서 볼때 삼상28장에서는 죽은 사무엘의 魂魄을 통해서 그의 뜻을 묻는 일종의

    託行爲인데 반하여 한국 巫俗에서는 遺族의 뜻을 따라 죽은이의 풀이를 하는 일종의 풀이

    굿이다. 또한 삼상28장에서 내담자 사울이 招魂者를 직접 찾아가는데 반하여 한국 巫俗에서

    의뢰를 받은 巫 堂이 상담자의 집을 찾아와 굿을 한다. 이런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上記

    경우는 모두 "招魂祭衣"라는 유사한 宗敎現像에서 기인한다.

    결국 필자는 聖書報道가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든다. 왜냐 하면 ; 1) 신명기

    들에 의해 기록된 삼상28장은 사울의 業績治績하 기 보다는 批判하기 위해 엔돌의 招魂者

    를 극한적으로 다루고 있다.

    {{ T. Veijola, [Die ewige Dynastie], 46-80.}}

    ; 2) 聖書記者招魂祭衣에 대해 잘 몰랐거나 節次關心이 없는 경우이 다. ; 3) 야훼의 禁令

    에 맞지 않기 때문이다.

    이와같이 삼상28장의 制限的 報道로 말미암아 초혼제의에 대한 종교현상 의 원래적인 모습을

    재건하기에 어려움이 따른다. 이에 그와 유사한 宗敎 現像을 한국무속에 있는 초혼제의에서

    펴봄으로써, 필자는 성서와 우리 문화 사이에 상존하는 문화 통전적, 인류학적인 통찰력으로

    성서 해석을 새롭게 시도하고, 성서의 원래적 모습을 재건하고자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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