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빌 휘태커 / 설교 리모델링
    목회참고자료/기독교 도서 2021. 11. 17. 13:08

    청중의 마음을 파고드는 힘있는 설교는 갑자기 떠오르는 반짝 아이디어만으로는 그 지속적인 깊이를 보장할 수 없다. 빈틈없는 기초가 필요한 설교 입문자들은 물론 분주함 속에 방치했던 자신의 설교를 입문자의 순수한 초심으로 전면 재시공하려는 중견 설교자를 위해서도 이러한 설교공학의 필독서가 필수적이다. 이제 설교의 낡은 외벽을 덧칠하던 타성에 젖은 붓을 과감히 던져버리고 당신의 설교를 기초부터 견고히 리모델링하라!

     

    이 책은 설교를 준비하는 이들에게 필요한 단계를 차례대로 정리, 요약해서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상상력을 발휘해서 우리 삶에 적용하는 통찰력까지 나아갈 수 있도록 독자를 이끈다. 실용적이고 실제적인 설교연구사례가 풍부하며, 말씀에 깊은 뿌리를 두면서도 청중의 삶과 긴밀하게 연결된 설교를 지향하는 이들에게 탁월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그리스도를 대표하는 사람으로서 설교자의 위상과 하나님의 말씀선포라는 사역이 오늘날 얼마나 중요한가를 새삼 인식하고 설교 한 편을 할 때마다 거듭 영적전투를 시작하며 주님과 함께 일하고자 하는 설교자라면 이 책에서 설교사역의 기본을 갖춤과 아울러 새로운 전환과 개혁으로 진일보하는 데 큰 도움을 얻게 될 것이다.

     

    차 례

    1단원 설교의 과거와 현재

    2단원 설교자로서의 준비

    3단원 말씀 이해

    4단원 설교 구성

    5단원 진리를 밝히라

    6단원 설교 워크샵

    7단원 최선의 설교 준비

     

    설교 리모델링

    빌 휘태커 지음/김광석 옮김

    요단/20027/345/10,000

     

    1 단원 설교의 과거와 현재

    1장 설교란 무엇인가?

    성경은 설교를 공식적으로 정의하고 있지 않지만 설교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해 준다. 헬라어의 두 단어가 설교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설교와 관련되어 신약성경에 가장 자주 등장하는 헬라어는 케루세인’(kerussein)이다. 이 단어는 53번에 걸쳐 전파하다’(preach), 5번은 공포하다’(publish)로 번역되었다. ‘케루세인사자(使者)로서 선포하다라는 뜻이다. 또 다른 신약성경의 단어는 유앙겔리조’(euaggelizo)이다. 이 단어는 좋은 소식을 말하다라는 의미로 복음을 나눈다는 것을 의미하고, 전파되는 메시지에 초점을 맞춘다. 하나님의 사자는 아무 메시지나 전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사자는 기쁜 소식을 전한다. 설교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나누는 것이다.

     

    빌립이 하나님 나라의 기쁜 소식(유앙겔리조)과 및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관하여 전도함(케루세인)을 저희가 믿고 남녀가 다 세례를 받으니”(8:12). 바울도 그리스도께서 자기를 보내심은 복음(유앙겔리조)을 전케(케루세인) 하려 하심이니”(고전 1:17)라고 썼다.

     

    이 두 단어가 결합될 때 설교에 대한 정의가 그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한다. 설교란 하나님의 택함을 입은 자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선포하는 것이다. 첫째는 하나님의 택하심을 입어 복음을 전하는 사람, 둘째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메시지이다. 그리고 세 번째 중요한 부분이 있는데, 그것은 청중들로부터 결단하도록 촉구하는 긴박한 호소이다. 신약성경 전체에서 설교는 그리스도인이 은혜 안에서 성장하도록 권면하는 것뿐만 아니라 들은 메시지에 대해 청중이 결단을 내리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회심하기로 결단하는 것은 단지 시작일 뿐이다. 성경적 설교는 하나님의 백성들로 하여금 그리스도 안에서 성숙하도록 해야 하며 봉사하고 사랑하도록 요청해야 한다. 물론 이러한 결단의 반응들이 항상 대중 앞에서만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 저희의 죄를 저희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하셨느니라 이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사신이 되어 하나님이 우리로 너희를 권면하시는 것같이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간구하노니 너희는 하나님과 화목하라”(고후 5:18-20)

     

Designed by Tistory.